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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용 배포판 만들기

RAPT에는 안드로이드 게임 패키징 작업을 도와주는 툴이 들어 있습니다. 툴을 이용하면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패키지를 만들고 안드로이드 기기에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타 안드로이드 앱처럼 게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잘 작동하면 만든 게임을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다른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패키지를 처음 만들 때는 네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1. 자바 개발 키트(JDK)와 안드로이드 UBS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합니다(스크롤을 내리면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2. 런처에서 안드로이드 SDK 을 설치하고 키를 생성합니다.
  3. 런처에서 안드로이드 전용 설정을 입력합니다.
  4. 런처에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만듭니다.

네 단계를 다 거쳤다면 안드로이드 패키지가 만들어집니다. 이후에 게임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수정하려면 세 번째 단계와 네 번째 단계를 반복하면 됩니다. 신규 빌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4번 단계를 반복해서 실행하게될 것입니다.

1단계: 필요한 프로그램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패키지를 만들기 위해 미리 설치해야할 프로그램이 두 가지 있습니다.:

자바 개발 도구 자바 개발 도구(JDK) 에는 키를 생성하고 패키지에 사인할 때 필요한 툴을 포함해 RAPT 가 사용하는 툴이 여러 개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JDK는 개발자용이고 JRE는 사용자용으로 서로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안드로이드 패키지를 만들 때는 JDK가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 드라이버 윈도우즈에서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하려면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드라이버는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Linux 나 OS X를 사용한다면 드라이버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접근할 수 없다면 다음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아마 리눅스나 OS X 최신버전에서는 제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2단계: 안드로이드 SDK 및 개발 환경 설정하기

이제 안드로이드 SDK 및 개발 환경을 설정할 차례입니다. 이번 차례에는 다음 작업을 수행합니다:

  • JDK가 설치되었는지 확인.
  • 아파치 Ant 설치.
  • 안드로이드 SDK 설치.
  • 안드로이드 SDK를 사용해 필요한 개발 패키지를 설치.
  • 마켓에 올릴 패키지에 사인하는데 필요한 사이닝 키 생성(android.keystore: RAPT 디렉토리에 만들어짐).

이를 위해서는 인터넷에 접속해야 합니다.

이 단계를 수행하려면 런처의 안드로이드 메뉴 화면에서 "SDK 설치 & 키 생성하기" 메뉴를 선택하세요

RAPT가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보고할 것입니다. 또한 라이센스에 관한 경고문을 띄운 후 키를 생성할 것인지 물을 것입니다.

경고

RAPT가 만드는 키는 기본 비밀번호 값으로 생성됩니다. 고유 인증키를 만드려면 반드시 keytool을 사용하세요.

만약을 대비해 android.keystore 파일을 안전한 곳에 보관하세요. 키가 없으면 만든 앱을 올릴 수 없으니 백업도 반드시 하시기 바랍니다.

3단계: 게임 설정하기

패키지를 만들기 전에 렌파이에 안드로이드용 게임 패키지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렌파이 런처의 안드로이드 메뉴 화면에서 "설정하기"를 선택하세요.

새 버전 게임을 배포하거나 할 때 게임 정보를 고치려면 다시 "설정하기"를 실행하면 됩니다. 이전에 선택했던 내용은 저장됩니다.

4단계: 패키지를 만들고 설치하기

이제 패키지를 만들고 설치합시다. 안드로이드 기기를 PC와 연결한 다음, 렌파이 런처의 안드로이드 메뉴 화면에서 "패키지 만들기 & 설치"를 선택하세요. (처음 설치할 때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앱을 설치하도록 할 것인지 묻는 창이 뜰 것입니다.)

단순히 게임의 apk 파일을 안드로이드 기기에 수동으로 복사하고자 한다면 렌파이 런처의 안드로이드 메뉴 화면에서 "패키지 만들기"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RAPT 디렉토리 아래에 있는 'bin' 폴더로 이동한 다음에, mygame-release.apk 파일을 복사해 안드로이드 기기에 붙여넣기 하세요. 그리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파일 매니저 앱을 실행해 해당 .apk 파일을 찾아 열고 게임을 설치하세요.

디버그 정보 출력

디버그 아웃풋은 터미널에서 수동으로 adb 커맨드를 실행해 찾을 수 있습니다. SDK 를 설치했다면 adb 커맨드는 rapt-dir/android-sdk/platform-tools/adb 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adb.exe를 실행하세요)

렌파이에서 아웃풋을 보려면 다음과 같은 커맨드라인을 사용해보세요. :

abd logcat -s python:*

아이콘과 앱 로딩 이미지

패키지에서 사용하는 아이콘과 프리플래시 이미지로 사용되는 특수 파일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이 파일은 기본 디렉토리에 배치해야 합니다.

android-icon.png
앱과 안드로이드 런처에서 사용하는 아이콘. 이 아이콘은 자동으로 적당한 크기로 작아지며, 144x144 크기보다 커야 합니다.
android-density-icon.png

이 파일이 존재한다면 이 이미지는 지정한 해상도의 화면에서 android-icon.png 보다 우선해 사용됩니다. 이것으로 깨끗한 이미지의 아이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할 수 있는 해상도 및 이에 상응하는 아이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ldpi (36x36)
  • mdpi (48x48)
  • hdpi (72x72)
  • xhdpi (96x96)
  • xxhdpi (144x144)
android-presplash.jpg
앱이 로딩 중일 때 사용되는 이미지. 이 이미지는 단색 테두리로 둘러싸일 것입니다. 해당 테두리는 화면을 채우기 위해 확장됩니다.
ouya-icon.png
OUYA 콘솔에서 사용하는 732x412 아이콘.

Google Play 확장 APK

렌파이는 Google Play 를 지원하는 기기에서 사용되는 확장 APK 사용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확장 APK 로는 Google Play 에서 용량이 50MB 이상인 게임을 호스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현재는 최대 용량이 2GB인 주요 확장 APK 파일만 지원합니다. 확장 APK가 생성되면, 모든 게임 파일은 확장 APK 파일에 배치될 것입니다. 렌파이는 확장 APK에 담긴 파일들을 자유롭게 사용합니다.

게임이 확장 APK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려면 두 가지 변수를 설정해야 합니다.:

build.google_play_key = "..."

이 변수는 제작한 앱과 관련된 Google Play 라이선스 키입니다. 이 키는 Google Play 개발자 콘솔에 있는 앱의 "서비스 & API" 탭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키에서 공백과 새 줄을 전부 제거하세요.)

build.google_play_salt = ( ... )

이 변수는 20 바이트의 튜플이어야 합니다. 각 바이트는 -128에서 127 사이의 정수이어야 합니다. Google Play 에서 반환되는 라이선스 정보를 암호화할 때 사용됩니다.

잘 모르겠다면, 이 변수에 입력할 수 있는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RAPT는 기기에 APK 파일을 설치할 때 확장 APK 를 기기에 배치합니다. 확장 APK는 RAPT 하위 디렉토리인 bin 디렉토리 안에 있는 .obb 파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실행될 때 Google Play는 사용자가 앱을 인스톨할 때 확장 APK 를 기기에 자동으로 배치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