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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입력

일부 기능에 제한이 있으나 렌파이에서는 적은 양의 텍스트를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려면 renpy.input 함수를 이용해야 하며 이 함수는 입력 받은 텍스트를 반환해 이 텍스트를 변수에 저장하거나 가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리눅스에서는 입력 메소드 (IME) 지원이 필요없는 언어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서구권 언어는 입력할 수 있지만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는 입력할 수 없을 것입니다.

renpy.input 함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있습니다. :

renpy.input(prompt, default='', allow=None, exclude='{}', length=None, with_none=None, pixel_width=None)

이 함수를 호출하면 플레이어에게서 텍스트를 입력받을 수 있는 창를 띄운다. 이 함수는 입력받은 텍스트를 반환한다.

prompt
플레이어에게 보여줄 질문글로 사용할 문자열.
default
플레이어가 수정할 수 있는 초기 텍스트로 사용할 문자열.
allow
None이 아닌 경우 텍스트로 입력할 수 있는 글자가 적힌 문자열.
exclude
None이 아닌 경우, 어떤 글자가 이 문자열에 들어있다면 텍스트로 입력할 수 없다.
length
None이 아닌 경우 입력할 문자열의 문자 갯수 최대치를 설정하는 정수이어야 한다.
pixel_width
None이 아니라면 input이 텍스트를 표시할 때 사용하는 폰트를 기준으로 이 속성에 정한 값만큼 입력한 텍스트의 픽셀 가로 길이를 제한한다.

renpy.input을 사용하는 코드에서는 표준 파이썬 문자열 처리 함수를 사용해 입력받은 텍스트를 나중에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에 적힌 코드에서는 게임 플레이어의 이름을 받아 이름의 처음이나 마지막에 붙는 공백을 제거합니다. 이름을 입력하지 않았다면 기본 이름으로 교체합니다. 그 뒤 이름을 사용자에게 보여줍니다.

define pov = Character("[povname]")

python:
    povname = renpy.input("이름이 뭐야?")
    povname = povname.strip()

    if not povname:
         povname = "팻 스미스"

pov "내 이름은 [pov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