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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ed using Sphinx.

스타일 속성

스타일 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타일 속성은 디스플레이어블 표시 방법을 제어합니다. 스타일 속성에는 모든 상태의 디스플레이어블에 적용하도록 접두사를 붙이지 않거나, 특정 상태의 디스플레이어블에만 속성을 적용할 수있도록 접두사를 붙일 수도 있습니다.

스타일 속성 접두사

스타일 속성에 접두사를 사용하면 디스플레이어블의 모양을 상황에 따라 바꿀 수 있습니다. 마우스가 올려져있는 버튼이나 눌러져있는 버튼의 색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어블의 상태에는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insensitive
디스플레이어블과 상호작용을 할 수 없을 때 사용됨.
idle
디스플레이어블이 선택되지 않고, 마우스가 올라가 있지도 않은 때 사용됨.
hover
디스플레이어블에 마우스가 올라가 있지만 선택되진 않은 때 사용됨.
selected_idle
디스플레이어블이 선택되었으나 마우스가 올라가있지는 않은 때 사용됨.
selected_hover
디스플레이어블이 선택되고 마우스도 올라가있는 때 사용됨.

버튼과 바 디스플레이어블이 이벤트에 응답하면 자신의 상태와 하위 스타일 상태를 업데이트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선택되지 않은 버튼에 마우스를 올려만 놓았을 때는, 버튼과 버튼의 모든 하위 스타일들은 hover 상태가 됩니다.

스타일 속성 접두사를 이용하면 각 상태별로 스타일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렌파이에는 유추 적용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접두사 하나에 여러 가지 상태에 대한 속성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접두사 별로 적용되는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접두사 접두사로 미루어 추측할 수 있는 형태
(접두사 없음) insensitive, idle, hover, selected_idle, selected_hover
insensitive_ insensitive
idle_ idle, selected_idle
hover_ hover, selected_hover
selected_ selected_idle, selected_hover
selected_idle_ selected_idle
selected_hover_ selected_hover

텍스트 버튼을 사용해보면 유추 적용 시스템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버튼은 두 가지 스타일을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button 은 버튼 그 자체의 스타일이며, button_text 는 버튼 안에 적힌 버튼 텍스트의 스타일입니다. background 속성은 버튼의 배경을 설정하고, color 속성은 텍스트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 버튼의 배경은 insensitive인 경우 회색, hover 상태인
# 경우는 파란색, 그 외에는 어두운 파란색.
style button:
    background "#006"
    insensitive_background "#444"
    hover_background "#00a"

# 버튼 텍스트의 색상은 버튼이 선택된 경우 노란색,
# 그 외의 경우는 하얀색이다.
style button_text:
    color "#fff"
    selected_color = "#ff0"

스타일 속성값

스타일 속성에는 특정한 데이터를 입력해야 합니다. 스타일 속성값으로는 대개 표준 파이썬 타입을 사용하는데 렌파이에서만 사용되는 독특한 값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음 목록은 렌파이의 스타일 속성에만 사용되는 값의 종류입니다.

위치

위치는 포함 영역의 좌측 상단 모서리를 원점으로 삼아 위치를 지정할 때 사용됩니다다(위치를 이야기할 때 포함 영역이라는 것은, 디스플레이어블이 들어있는 레이아웃이나 화면입니다. 기준점을 이야기할 때 포함 영역이라는 것은 디스플레이어블 그 자체의 크기입니다).

스타일 속성에 쓰인 값의 종류에 따라 위치값이 해석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정수 (0, 1, 37, 42 같은 것들)
정수를 적으면 위치가 포함 영역의 상단이나 좌측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거리가 픽셀 수로 해석됩니다.
부동 소수점 (0.0, 0.5, 1.0 같은 것들 )
부동 소수점을 적으면 그 숫자는 포함 영역의 가로나 세로길이에 대한 비율로 해석됩니다. 예를 들어 0.5는 가운데라는 뜻이며 1.0은 맨 오른쪽 혹은 맨 밑이라는 뜻입니다.
renpy.absolute (renpy.absolute(100.25)같은 것)
renpy.absolute 숫자는 서브픽셀 렌더링을 사용할 때 화면 왼쪽 혹은 맨 위쪽으로부터 떨어진 거리가 픽셀 수로 해석됩니다.
디스플레이어블
디스플레이어블 전부
색상

색상은 샵 기호(#)로 시작하는 문자열입니다. 기호 뒤에는 한 자리나 두 자리의 16진법 숫자를 세 쌍이나 네 쌍 적을 수 있습니다. 이 때 각 숫자는 16진법 문자 색상 코드입니다.

16진수 숫자가 세 쌍 있으면 각 숫자는 적, 녹, 청을 의미합니다. 네 쌍이라면 각각 적, 녹, 청, 투명도를 뜻합니다. 다음은 예제입니다:

  • "#f00""#ff0000" 는 불투명한 붉은색을 나타냅니다.
  • "#0f08"#00ff0080" 는 약간 투명한 녹색을 나타냅니다.

요소가 세 쌍 있는 색상 코드는 HTML에서 사용하는 색상 코드와 동일합니다.

4개의 숫자(0에서 255사이의 정수)가 있는 튜플로도 색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때 각 요소는 순서대로 적, 녹, 청, 투명도값이 됩니다.

  • (0, 0, 255, 255) 는 불투명한 파란색을 나타냅니다.

마지막으로 색상들이 Color 의 인스턴스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스타일 속성의 목록

스타일 속성을 이용하면 디스플레이어블의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모든 스타일 속성이 모든 디스플레이어블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각 스타일 속성을 그 성질에 따라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위치 스타일 속성

위치 스타일 속성은 레이아웃 UI에 의해 할당된 영역이나 레이아웃 밖에 있는 디스플레이어블의 위치를 지정할 때 사용됩니다.

alt - 문자열 혹은 None

음성 합성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디스플레이어블에 사용하는 대체 텍스트. 더 자세한 정보는 음성 합성 항목을 참고하라.

xpos - 위치

포함 영역의 왼쪽 변을 기준으로 하는 디스플레이어블의 위치.

ypos - 위치

해당영역의 위쪽 변을 기준으로 하는 디스플레이어블의 위치.

pos - (위치, 위치)

튜플의 첫 번째 요소는 xpos, 튜플의 두 번째 요소는 ypos의 설정과 같다.

xanchor - 위치

디스플레이어블의 왼쪽 면을 기준으로 하는 기준점의 위치.

yanchor - 위치

디스플레이어블의 위쪽 면을 기준으로 하는 기준점의 위치.

anchor - (위치, 위치)

튜플의 첫 번째 요소는 xanchor, 튜플의 두 번째 요소는 yanchor 의 설정과 동등하다.

xalign - 부동 소수점

xpos와 xanchor를 같은 값으로 설정한 것과 같다. xalign에 설정한 값은 화면의 가로 길이에 비례해 디스플레이어블의 위치를 결정한다. xalign 에서 0.0은 왼쪽 변, 0.5는 가운데, 1.0은 오른쪽 변을 뜻한다.

yalign - 부동 소수점

ypos와 yanchor를 같은 값으로 설정한 것과 같다. yalign에 설정한 값은 화면의 세로 길이에 비례해 디스플레이어블의 위치를 결정한다. yalign 에서 0.0은 위쪽 변, 0.5는 가운데, 1.0은 하단 변을 뜻한다.

align - (부동 소수점, 부동 소수점)

튜플의 첫 번째 요소는 xalign, 두번째 요소는 yalign 을 설정한 것과 같다.

xcenter - 위치

xanchor 는 0.5 로 설정한 채 xpos의 값을 설정하는 것과 같다.

ycenter - 위치

yanchor 는 0.5 로 설정한 채 ypos의 값을 설정하는 것과 같다.

xoffset - 정수

xpos와 xalign을 이용하여 계산된 가로상의 위치에 추가될 픽셀의 갯수를 가리킨다.

yoffset - 정수

ypos와 yalign을 이용하여 계산된 세로상의 위치에 추가될 픽셀의 갯수를 가리킨다.

xmaximum - 정수

디스플레이어블의 최대 가로 길이를 지정한다. 픽셀 단위.

ymaximum - 정수

디스플레이어블의 최대 세로 길이를 지정한다. 픽셀 단위.

maximum - (정수, 정수)

첫 번째 요소는 xmaximum, 두 번째 요소는 ymaximum 으로 설정하는 것과 같다.

xminimum - 정수

디스플레이어블의 최소 너비를 설정한다. 픽셀 단위. 크기를 바꿀 수 있는 디스플레이어블에만 사용할 수 있다.

yminimum - 정수

디스플레이어블의 최소 높이를 설정한다. 픽셀 단위. 크기를 바꿀 수 있는 디스플레이어블에만 사용할 수 있다.

minimum - (정수, 정수)

첫 번째 요소는 xminimum, 두 번째 요소는 yminimum 으로 설정하는 것과 같다.

xsize - int

xminimum 과 xmaximum을 같은 값으로 설정하는 것과 같은 기능을 한다. 디스플레이어블의 가로 길이를 설정하는 효과가 있다.

ysize - int

yminimum 과 ymaximum을 같은 값으로 설정하는 것과 같은 기능을 한다. 디스플레이어블의 세로 길이를 설정하는 효과가 있다.

xysize - tuple of (int, int)

튜플의 첫 번째 요소는 xminimum 과 xmaximum을 같은 값으로 설정하는 것과 같으며, 두 번째 요소는 yminimum과 ymaximum을 같은 값으로 설정하는 것과 같다. 디스플레이어블의 가로 길이 및 세로 길이를 설정하는 효과가 있다.

xfill - True/False

True면 윈도우가 가로방향으로 늘어날 수 있을 만큼 늘어난다. False면 디스플레이어블에 포함된 내용물의 크기만큼 줄어든다.

크기를 바꿀 수 있는 디스플레이어블에서만 작동한다.

yfill - True/False

True면 윈도우가 세로방향으로 늘어날 수 있을 만큼 늘어난다. False이라면 디스플레이어블에 포함된 내용물의 크기만큼 줄어든다.

크기를 바꿀 수 있는 디스플레이어블에서만 작동한다.

area - (정수, 정수, 정수, 정수) 튜플

튜플의 각 요소는 (xpos, ypos, width, height) 가 된다. 이 설정을 적용한 디스플레이어블의 좌측 상단 모서리는 xpos, ypos 에 위치하고, 디스플레이어블의 가로 길이는 width, 세로 길이는 height 가 된다.

이 속성을 설정하면 xpos, ypos, xanchor, yanchor, xmaximum, ymaximum, xminimum, yminimum, xfill, yfill 속성들을 그에 상응하는 값으로 설정하는 것과 같다.

모든 디스플레이어블과 모든 레이아웃에서 작동하지는 않는다.

텍스트 스타일 속성

antialias - True/False

True면 트루타입 폰트를 사용하는 텍스트에 안티-앨리어싱이 적용되어 렌더링된다.

adjust_spacing - boolean

True면 렌파이가 가상 해상도에 그려지는 텍스트의 공간을 drawable 해상도 텍스트의 공간과 대조하기 위해 조정한다. 이것은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는 기타 컨테이너나 프레임 크기가 변경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 값을 False 로 설정하면 텍스트 크기는 변경하지 않지만 어떤 윈도 사이즈에서도 텍스트를 배치할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만드는 이의 몫이다.

대부분의 텍스트에 적용되는 기본값은 True이며, input 텍스트의 경우는 False가 기본값이다.

black_color - 색상

이미지 기반의 폰트를 렌더링 할 때 검은 색이 이 색상에 매핑된다. 트루타입 폰트에는 효과가 없다.

bold - True/False

True면, 글씨체를 굵게 한다. 트루타입 폰트에 적용될 때는 글자를 합성해서 폰트를 굵게 만든다. config.font_replacement_map 을 사용하고 있다면 폰트가 재매핑될 수도 있다.

caret - 디스플레이어블

None 이 아니면 디스플레이어블이어야 한다. input 위젯이 이 속성을 글자 입력 대기 문자로 사용한다. None 이라면 1 픽셀짜리 선을 사용한다.

color - 색상

렌더링 될 텍스트의 색상. 트루타입 폰트를 사용하는 폰트는 여기서 설정한 색상으로 렌더링 된다. 이미지 기반의 폰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흰색이 이 색상에 매핑된다.

first_indent - 정수

문단의 첫 번째 문장이 들여쓰기되어야 할 양. 픽셀 단위.

font - 문자열

텍스트를 렌더링하는데 사용할 폰트 이름.

트루타입 폰트 파일이라면 DejaVuSans.ttf 처럼 폰트를 포함하는 파일의 이름을 적어야 한다. 폰트가 여러 개 있는 파일을 사용할 때 파일에 두 번째에 있는 폰트를 선택하려면 0@font.ttc , 1@font.ttc 처럼 숫자와 @ 표시를 파일 이름 앞에 붙여야 한다. 이미지 기반의 폰트를 쓰려면 폰트를 등록했을 때 사용했던 이름을 입력해야 한다.

size - 정수

화면에 나타날 폰트의 크기. 보통은 픽셀값이나, 폰트 파일 자체에 폰트 크기 단위가 있을 수도 있다.

italic - True/False

True면 텍스트는 기울임 체로 렌더링 된다. 트루타입 폰트의 경우에는 폰트를 조작해 폰트의 기울기를 증가시킨다. config.font_replacement_map 을 사용하고 있다면 폰트가 재매핑될 수도 있다.

justify - True/False

True면 공백이 추가로 글자 사이에 삽입되어, 각 줄의 왼쪽과 오른쪽 여백이 같아지게 만든다. 문단 마지막 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kerning - float

자간 설정. 각 문자 사이에 넣을 빈 공간을 픽셀로 설정한다. (자간을 줄일 때는 음수를 입력한다.)

language - 문자열

텍스트가 다음줄로 넘어가는 경우 그 텍스트를 나누는 방식을 결정할 어족을 제어한다:

"unicode" (기본)
유니코드 문장분리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대부분의 언어에 적합하다.
"japanese-strict"
일본어 문장을 엄격한 방법으로 분리한다. 작은 가나 문자 및 장음 기호 앞에서 문장이 분리되지 않도록 한다.
"japanese-normal"
일본어 문장을 일반적인 방법으로 분리한다. 작은 가나 문자 및 장음 기호, 일부 하이픈 기호 앞에서 문장을 분리한다.
"japanese-loose"
일본어 문장을 느슨한 방법으로 분리한다. 작은 가나 문자, 장음 기호, 반복되는 기호, 분리 불가능한 문자, 중간 구두점, 접미사 앞에서 문장이 분리되도록 하며, 접두사 뒤에서 문장을 분리한다.
"korean-with-spaces"
공백으로 구분된 한국어 문장에 사용한다. 문장을 분리할 때 임의로 단어를 문자 단위로 분리하지 못하도록 한다.
"western"
공백일 경우에만 두 문장으로 나눈다. 대부분의 언어에 적합하다.

일본어 분리 모드는 CSS3 텍스트 모듈 을 참고했다.

layout - 문자열

각 줄에 어떻게 단어를 넣을 지 결정한다:

"tex" (기본)
누스-플래스 문장분리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마지막 문장을 제외한 각 문장의 길이를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문장을 분리한다.
"subtitle"
누스-플래스 문장분리 알고리즘을 사용하지만 문장 길이가 모두 비슷해지도록 만든다.
"greedy"
단어가 들어갈 공간이 있는 첫 번째 줄에 단어를 배치한다.
"nowrap"
문장을 분리하지 않는다.
line_leading - 정수

윗줄 간격으로 사용할 픽셀의 양.

line_overlap_split - 정수

글자를 한 글자씩 출력하는 때에 위아래 문장이 겹치면 여기에 설정한 픽셀만큼의 공간을 윗줄에 할당한다. 글자 밑부분이 조금 잘린다면 이 값을 증가시키면 된다.

line_spacing - 정수

밑줄 간격으로 사용할 픽셀의 양.

min_width - 정수

각 줄의 최소 가로 길이를 설정한다. 여기서 정한 값보다 줄 길이가 작다면, text_align 값을 사용하여 빈공간이 위치할 곳을 정한 뒤에 빈 공간을 추가한다.

newline_indent - True/False

True면 first_indent 들여쓰기를 문자열 내의 새 줄마다 사용한다. 그 외에는 rest_indent 들여쓰기를 사용한다.

outlines - (정수, 색상, 정수, 정수) 튜플의 리스트

텍스트 뒤에 그릴 윤곽선 리스트. 각 튜플값에 따라 폰트 뒤 쪽에서부터 윤곽선을 차례로 그린다.

리스트는 (size, color, xoffset, yoffset) 의 튜플로 이루진다. size 는 폰트가 확장될 크기의 양으로, 픽셀 단위이다. color 는 외곽선의 색상, xoffsetyoffset 은 외곽선이 이동할 양으로, 픽셀 단위이다.

size를 0으로 두고, xoffset이나 yoffset에 0 이 아닌 값을 설정하면 폰트에 그림자를 추가할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size, xoffsetyoffset 는 텍스트에 맞게 크기를 변경한다. 절대값으로 설정하면, 크기를 변경하지 않는다. 예제 코드를 보자.:

style default:
    outlines [ (absolute(1), "#000", absolute(0), absolute(0)) ]

위처럼 설정하면 언제나 1 픽셀 너비의 경계선이 만들어진다.

outlines는 트루타입 폰트에만 적용된다.

rest_indent - 정수

문단의 두 번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가 들여쓰기 할 픽셀의 양.

ruby_style - 스타일 혹은 None

None이 아니라면 루비 텍스트에 적용할 스타일 객체이어야 한다.

slow_cps - 정수 혹은 True

정수를 적으면 그 숫자는 1초에 표시할 글자 갯수가 된다. True면 "글자 표시 속도" 옵션에서 값을 받아 텍스트를 표시한다.

slow_cps_multiplier - 부동 소수점

원래 글자 표시 속도에 slow_cps_multiplier 값을 곱해 나온 결과값으로 글자 표시 속도를 바꾼다. 평소보다 빠르게 말하는 캐릭터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다.

strikethrough - True/False

True면 글자에 취소선을 긋는다.

text_align - 부동 소수점

한 문장이 텍스트 디스플레이어블의 가로 길이보다 짧은 경우에 사용된다. 텍스트의 왼쪽에 들어가야할 여백의 양을 정한다. (즉, 텍스트 정렬 기능이다.)

0.0 는 왼쪽 , 0.5 는 중앙, 그리고 1.0 은 오른쪽 정렬된 텍스트이다.

underline - True/False

True면 텍스트에 밑줄이 그어진다.

하이퍼링크와 관련이 있는 세 함수로 이루어진 튜플이다.

첫 번째 항목은 하이퍼링크 스타일 함수이다. 하이퍼링크에서 사용되는 인수 하나와 함께 호출되면 style.hyperlink_text와 같은 하이퍼링크에 사용되는 스타일 객체를 반환해야 한다. 스타일 객체는 문자열 형식으로 적지 않아야 한다.

두 번째 항목은 사용자가 하이퍼링크를 클릭했을 때 호출되는 함수이다. 이 함수는 사용자가 하이퍼링크를 선택했을 때 호출된다. None이 아닌 값을 반환하면 인터렉션은 그 값을 반환한다.

세 번째 항목은 하이퍼링크 포커스와 관련된 함수이다. 이 함수는 하이퍼링크에 마우스가 올라가있을 때 하이퍼링크의 인수와 함께 호출되며, 하이퍼링크에서 마우스가 멀어지면 None과 함께 호출된다. None이 아닌 값을 반환하면 인터렉션은 그 값을 반환한다.

vertical - True/False

True면 텍스트를 세로로 나열한다.

hinting - str

폰트를 힌팅할 방법을 제어한다. 다음과 같은 문자열 가운데 하나이어야 한다.:

"auto"
기본값. 프리타입 자동 힌터 사용을 강제한다.
"bytecode"
폰트에서 발견할 수 있는 바이트코드 힌팅 정보를 사용한다.
"none"
폰트 힌팅을 사용하지 않는다.

윈도우 스타일 속성

윈도우 속성은 윈도우, 프레임, 버튼의 모양을 바꿀 때 사용됩니다.

background - 디스플레이어블 또는 None

윈도우의 배경으로 쓸 디스플레이어블. 이 속성값에는 배경이 될 디스플레이어블을 윈도우 크기게 맞게 조절해주는 Frame() 이 자주 사용된다.

None이면 배경은 그리지 않으나 다른 속성은 배경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작동한다.

foreground - 디스플레이어블 또는 None

None이 아니면 디스플레이어블이 윈도우의 내용물 위에 표시된다.

left_margin - 정수

배경의 왼쪽에 들어갈 빈 공간의 양. 픽셀 단위.

right_margin - 정수

배경의 오른쪽에 들어갈 빈 공간의 양. 픽셀 단위.

xmargin - 정수

left_margin과 right_margin을 같은 값으로 설정한 것과 같다.

top_margin - 정수

배경의 위쪽에 들어갈 빈 공간의 양. 픽셀 단위.

bottom_margin - 정수

배경의 아래쪽에 들어갈 빈 공간의 양. 픽셀 단위.

ymargin - 정수

top_margin과 bottom_margin을 같은 값으로 설정한 것과 같다.

left_padding - 정수

배경과 윈도우 내용물의 왼쪽 면 사이에 들어갈 빈 공간의 양. 픽셀 단위.

right_padding - 정수

배경과 윈도우 내용물의 오른쪽 면 사이에 들어갈 빈 공간의 양. 픽셀 단위.

xpadding - 정수

left_padding 과 right_padding을 같은 값으로 설정한 것과 같다.

top_padding - 정수

배경과 윈도우 내용물의 위쪽 면 사이에 들어갈 빈 공간의 양. 픽셀 단위.

bottom_padding - 정수

배경과 윈도우 내용물의 아래쪽 면 사이에 들어갈 빈 공간의 양. 픽셀 단위.

ypadding - 정수

top_padding과 bottom_padding을 같은 값으로 설정한 것과 같다.

size_group - 문자열 또는 None

None이 아니라면 이 값은 문자열이어야 한다. 렌파이는 size_group 값이 모두 같은 크기로 지정된 모든 윈도우를 같은 크기로 렌더링할 것이다.

버튼 스타일 속성

child - 디스플레이어블 또는 None

None이 아니라면 이 값은 버튼의 하위 디스플레이어블을 대체하는 디스플레이어블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비활성화 버튼의 내용물을 잠긴 버튼을 나타내는 이미지로 교체할 때 사용할 수 있다.

hover_sound - 문자열

버튼에 마우스 커서가 올라갈 때 재생할 소리 파일.

activate_sound - 문자열

버튼이 눌렸을 때 재생할 소리 파일.

mouse - 문자열

버튼에 마우스 커서가 올라갈 때 사용할 마우스 스타일. config.mouse 에 있는 스타일 중 하나이어야 한다.

focus_mask - 다중값

마우스로 버튼을 활성화할 수 있는 영역을 지정할 때 사용되는 마스크. 속성값의 종류에 따라 값이 해석되는 방식이 달라진다.

디스플레이어블
디스플레이어블에서 투명하지 않은 영역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야만 버튼을 활성화할 수 있다.
True
버튼 자체가 디스플레이어블로 사용된다(즉, 버튼에 있는 불투명한 부분에만 마우스 커서로 버튼을 활성화할 수 있다).
콜러블
함수, 메소드, __call__ 메소드가 있는 객체처럼 디스플레이어블이 아닌 콜러블이라면, 디스플레이어블의 좌측 상단 모서리를 기준으로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나타내는 x, y 값과 함께 함수가 호출된다.이 함수가 참값을 반환하면 디스플레이어블이 활성화된다.
None
버튼 영역 전체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버튼을 활성화할 수 있다.
keyboard_focus -

기본값인 참값으로 설정되었다면 이 버튼은 키보드 포커스 처리방식을 사용해 키보드로 포커스 상태로 만들 수 있다. 거짓값이라면 키보드 포커스 처리방식에서 이 버튼을 제외한다. (키보드 포커스 처리방식은 키보드 및 조이패드 같은 유사 키보드 기기로 조작할 때 사용된다.)

바 스타일 속성

바는 막대모양 UI로 거터와 함께 그려집니다. 거터란 막대의 오른쪽과 왼쪽에 있어 클릭하면 막대를 조금씩 움직일 수 있는 버튼입니다. 나머지 영역은 크기가 변동되는 막대로, 막대의 길이는 바가 받는 최대값과 현재값에 비례하여 그려집니다.

썸은 바의 중간에 있는 영역으로 플레이어가 드래그할 수 있습니다.

바를 그릴 때는 먼저 썸의 그림자를 그립니다. 그 다음에는 썸을 그리고, 바의 왼쪽/아래, 오른쪽/위를 마지막으로 그립니다.

바가 그려지는 방향은 bar_vertical 속성값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bar_vertical이 True라면 바는 세로로 그려집니다. 아니라면 가로로 그려집니다.

bar_vertical - True/False

True면 바는 세로로 그려진다. False면 가로로 그려진다.

bar_invert - True/False

True면 바가 가진 값이 왼쪽/아래쪽이 아니라 오른쪽/위쪽에 표시된다.

bar_resizing - True/False

True면 바의 길이를 자동으로 알맞게 조정한다. False면 바를 최대 크기 렌더링하고 게임 화면을 벗어난 부분은 잘라버린다.

left_gutter - 정수

왼쪽 거터 크기. 픽셀 단위.

right_gutter - 정수

오른쪽 거터 크기. 픽셀 단위.

top_gutter - 정수

위쪽 거터 크기. 픽셀 단위.

bottom_gutter - 정수

아래쪽 거터 크기. 픽셀 단위.

left_bar - 디스플레이어블

왼쪽 바로 사용할 디스플레이어블.

right_bar - 디스플레이어블

오른쪽 바로 사용할 디스플레이어블.

top_bar - 디스플레이어블

위쪽 바로 사용할 디스플레이어블.

bottom_bar - 디스플레이어블

아래쪽 바로 사용할 디스플레이어블.

thumb - 디스플레이어블 또는 None

None이 아니라면 바가 가진 값을 가리키는 썸으로 사용할 디스플레이어블.

thumb_shadow - 디스플레이어블 또는 None

None이 아니라면 썸의 그림자로 사용할 디스플레이어블.

thumb_offset - 정수

썸이 바를 가리는 정도. 픽셀 단위. 바가 절단난 것처럼 보이지 않게 하려면 썸의 가로를 반으로 나눈 길이만큼만 적으면 된다.

mouse - 문자열

바나 거터에 마우스 커서가 올라갔을 때 사용할 마우스 스타일. config.mouse 에 있는 스타일 가운데 하나이야 한다.

unscrollable - 문자열 또는 None

바를 움직일 수 없을 때의 동작을 제어한다(바의 범위가 0으로 설정되어 있다거나 뷰포트에 그 자체의 크기보다 작은 디스플레이어블이 들어가 있으면 바를 움직일 수 없다). 이 속성에는 세 가지 값을 입력할 수 있다:

None
바를 평범하게 렌더링한다.
"insensitive"
바를 insensitive 스타일로 렌더링 한다. insensitive 스타일을 이용하면 사용할 수 없는 바의 모양을 바꿀 수도 있다.
"hide"
바가 렌더링되지 못하게 한다. 바가 들어갈 공간은 만들어지지만, 그 공간에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다.
keyboard_focus -

기본값인 참값으로 설정되었다면 이 버튼은 키보드 포커스 처리방식을 사용해 키보드로 포커스 상태로 만들 수 있다. 거짓값이라면 키보드 포커스 처리방식에서 이 버튼을 제외한다. (키보드 포커스 처리방식은 키보드 및 조이패드 같은 유사 키보드 기기로 조작할 때 사용된다.)

박스 스타일 속성

수평, 수직 박스 레이아웃에 사용하는 속성입니다.

spacing - 정수

박스 안에 들어있는 하위 위젯간의 간격. 픽셀 단위.

first_spacing - 정수

None이 아니면 박스 안에 있는 첫 번째와 두 번째 요소 사이의 간격. 픽셀 단위. spacing 속성보다 먼저 적용된다.

box_reverse - True/False

True면 아이템 배치 순서가 반대로 된다. 이 값이 True일 때에 hbox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vbox는 아이템을 아래에서 위로 배치한다. 기본값은 False.

box_wrap - - True/False

True면 박스가 행이나 열이 끝나는 지점까지만 하위 디스플레이어블을 덮는다. 기본값인 False 라면 마지막 행이나 열을 지나서까지 박스의 크기가 확장된다.

order_reverse - - True/False

기본값인 False라면 박스 안에 있는 아이템들이 첫 번째 앞에 두 번째, 두 번째 앞에 세 번째가 그려지는 식으로 순서대로 그려진다. True면 이 순서가 뒤바뀌어 첫 번째 아이템이 박스 제일 위에 그려지게 된다.

Fixed 스타일 속성

fixed 레이아웃에 사용되는 속성입니다.

fit_first - True/False 또는 "width" 또는 "height"

True면 fixed 레이아웃의 크기가 그 레이아웃 안에 있는 첫 번째 위젯의 크기와 똑같은 크기로 줄어들게 된다. "width" 라면, 가로길이만 변경된다(Fixed 디스플레이어블이 화면을 세로로 채운다). 이와 유사하게 "height" 는 오직 세로길이만 변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