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폼은 디스플레이어블에 적용해 또다른 디스플레이어블을 만들어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트랜스폼은 객체를 화면 어디에 놓을지 정할 때 사용할 수 있고, 제작자가 별도로 트랜스폼을 정의하면 움직임, 확대 및 축소, 회전처럼 조금 더 화려한 효과를 적용시킬 수도 있습니다.
트랜스폼은 scene, show 문에 at 절과 함께 적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코드를 적으면 "right" eileen happy 디스플레이어블에 트랜스폼을 적용하게 됩니다.:
show eileen happy at right
트랜스폼을 쉽표로 구분하면 여러 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트랜스폼은 왼쪽에서 오른쪽 순서대로 적용되며, 트랜스폼 간에 효과가 충돌할 가능성이 있을 때는 가장 오른쪽에 있는 트랜스폼이 우선 적용됩니다.:
show eileen happy at halfsize, right
디스플레이어블에는 언제나 트랜스폼이 적용되어있습니다. 트랜스폼을 사용하지 않으면
이전에 사용했던 트랜스폼을 사용합니다. 트랜스폼이 바뀔 때에는
정의되지 않은 값을 모두 이전 트랜스폼에서 전달받으며, 이전에 사용된 트랜스폼이 없다면
deafult
에서 값을 받아 사용합니다.
렌파이에는 기본으로 지정된 트랜스폼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이 트랜스폼을 이용하면 화면에 무언가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기본 트랜스폼이 이미지를 배치하는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topleft, reset top top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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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uecen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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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ft center, default right|
+-----------------------------------------------------------+
offscreenleft과 offscreenright 트랜스폼은 게임 화면 바깥에 있는 위치를 가리킵니다. 해당 트랜스폼은 무언가를 화면 밖으로 옮길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미지를 감춘 뒤에는 리소스를 낭비하지 않도록 반드시 hide 명령문으로 숨겨야 합니다).
다음은 기본 트랜스폼 목록입니다. :
center
¶가로 방향으로는 한 가운데, 세로방향으로는 화면 바닥에 정렬.
default
¶가로 방향으로는 한 가운데, 세로방향으로는 화면 바닥에 정렬. show, scene 문을 쓸 때 이미지를 나타낼 기본 위치를 바꾸려면 이 값을 바꾸면 된다.
left
¶화면 좌측 하단에 정렬한다.
offscreenleft
¶화면 바깥쪽의 좌측 하단에 디스플레이어블을 배치한다.
offscreenright
¶화면 바깥쪽의 우측 하단에 디스플레이어블을 배치한다.
reset
¶트랜스폼을 초기화한다. 디스플레이어블을 좌측 상단 구석에 배치하고 모든 확대, 축소, 회전 등의 효과를 제거한다.
right
¶화면 우측 하단에 정렬.
top
¶가로 방향으로는 정 가운데, 세로 방향으로는 화면 상단에 정렬.
topleft
¶화면 좌측 상단 구석에 정렬.
topright
¶화면 우측 상단 구석에 정렬.
truecenter
¶화면의 한 가운데에 배치한다.
Transform
함수나 애니메이션 및 트랜스폼 언어 로
자신만의 트랜스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